세상사는 리뷰들

[영어회화] 영화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씨몽키 2021. 4. 5. 02:52


영화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공부를 해도 해도 늘지 않는 영어 회화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고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영화회화를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릴 때부터 익혔던 몇 가지 영어공부 비법중에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영어공부를 토익 리스닝과 리딩으로 시간을 쓰곤 합니다. 하지만 요즘 회사에서 오픽을 많이 보는 추세이고 영어 면접이 주를 이루는 현재, 영어 회화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한테 영어 회화가 급상승한 시기가 있었는데 바로 중학생 때 입니다. 중학교때 외고에 진학하게 되어 방학 동안 영어 회화에 힘을 썻습니다. 아무래도 외고에 진학하다 보니 영어공부도 잘하는 이들도 많고 영어 수업도 많을 것이라는 생각에 단기간에 영어 회화 실력을 상승 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중학교 외고 입학 준비 중 저의 인생의 멘토인 학원 선생님께서  영화로 영어공부하는 좋은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HOW

 

 1.영화 선택

 

 

 

 

 

 

 저는 영화로 영어공부함에 있어서 영화를 선택하게 되는데 가장 큰 요소는 흥미성과 대상 영화의 영어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당시 제일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선택하였습니다.

 

 이 외에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영화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어거스트 러쉬, 로맨틱 홀리데이 등 일상회화가 많이 나오는 영화 입니다. 전문 용어가 나오는 영화는 피하는게 좋겠죠.

 

 

 

2. 자막없이 영화 50번 보기

 

 

 

 저는 자막없이 영화를 50번 보았습니다. 이 때문에 영화의 흥미성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한 것 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를 봐야지 50번을 볼 인내를 갖게 됩니다. 같은 영화를 50번 보게 되면 무슨일이 생기는가 하면 우선 모든 장면을 다 외우게 됩니다. 또한 다음 장면에 누가 무슨 대사를 할 것인지도 다 압니다. 50번 보게되면 처음에 못 알아 들었던 영어회화들도 들리고 아예 안들리는 영어도 대략 이러이러한 내용이구나하고 추측을 하게 됩니다.

 

 

 

3. 영화 대본 받아쓰기 & Shadowing

 

 

 

 


 

드디어 대본을 프린트 합니다. 그리고 영화를 장면 단위로 잘라서 문장단위로 딕테이션을 쭉 합니다. 그 후 자신이 딕테이션한 내용과 무엇이 다른지 철저하게 비교합니다. 사전을 찾아서 그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일일이 분석해야 합니다. 다 되었다면 Shadowing 을 합니다. 쉐도잉이란 따라 말하기 입니다. 영화를 틀어 놓고 귀는 대사를 듣고 말은 대본을 그대로 따라 읽습니다. 영어의 억양을 익히고 발음을 교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대본 통 암기하기

 

 

 

 영화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중에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바로 대본 통 암기 입니다. 매우 어렵지만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지하철, 버스, 휴식시간 등 심심할 때마다 영어 대본을 철저하게 외웠습니다. 내가 영화배우다 생각하고 줄줄줄 외웠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영어 문장을 통 암기하면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그 문장을 술술술 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응용도 가능하구요.

 

 

 

 

 

 

 영화로 영어공부하는 방법은 쉽지는 않습니다. 크나큰 인내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과정을 모두다 즐깁시다.

 

 

 "천년을 살 것처럼 준비하고, 하루살다 죽을 것처럼 공격하라"

-손자병법-

 

 

제가 가장 좋아하는 명언 중에 하나입니다. 하루하루를 죽을 것 같이 노력한다면 1000년이 가는 성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어회화도 꾸준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네이티브 못지 않은 영어실력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단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