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리뷰들

[조종사] 파일럿 되는법, 비용, 방법 총정리

씨몽키 2021. 4. 5. 23:58

 

안녕하세요 씨몽키입니다.

 

하늘 위를 나는 '파일럿'은 많은 사람들의 선망인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어릴 때부터 파일럿되는것이 꿈이었고, 일반 대학교를 나오고, 일반회사에서 퇴사 후 파일럿이라는 직업에 도전했습니다.

 

오늘은 제가 몸담고 있는 비행기 조종사, '파일럿 되는법', 비용 등을 총정리해드릴려고 합니다.

 

1. 공군 조종장학생, 공군사관학교

 

 

첫번째 방법은 공군사관학교 혹은 조종장학생 장교로 갔다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우선 비용이 안들고, 무엇보다도 확실하게 파일럿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투기 조종사는 고도의 조종기술을 요하고, 민항기보다 훨씬 많은 경험을 하기 때문에 일반 항공사에서 군조종사 출신들을 선호합니다. 다만 이 방법의 치명적인 단점은 '의무복무 기간입니다.' 조종장학생은 적게는 7년 많게는 10년 이상 의무복무를 해야 전역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역하면 30대 후반에 전역하게 됩니다. 그 기간까지 군 생활을 해야하고, 전투기 조종사의 관문에 통과하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가 따르게 됩니다.

 

 

2. 미국 비행학교 유학 (+캐나다, 호주 등)

 

두 번째 방법은 미국 비행학교 유학입니다.

 

미국은 항공업의 선진국이고 General aviation이 너무나도 잘되어 있어, 비행하기에 최고의 적합한 환경입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규제도 많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미국 비행학교를 가기 위해서는 1) 유학원 브로커 2) 개인 컨택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기에는 유학원 브로커를 끼기 보다는 개인적으로 학교와 컨택하는 방법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유학원을 끼고 하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고 편하긴 하지만 그만큼 비용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비행에는 Part 141, Part 61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Part 141는 정규과정, Part 61은 단기 속성과정입니다.

 

미국 비행 유학 비용은 천차만별인데 보통 1억정도 비용이 듭니다. 또한 기간은 짧으면 6개월(part 61기준) 길게는 2년까지 걸립니다.

 

3. 항공대, 한국항공전문학교(한항전), 한서대 지원하기. (+선선발)

항공대, 한항전은 국토부인증 전문교육기관입니다. 아무래도 국토부에서 조종사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이다보니 여려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지원금, 비행시간 우대 등)

 

항공대, 한항전, 한서대에는 항공사와 협력하고 미리 뽑아 양성하는 선선발제도가 있습니다.

항공대와 대한항공과 협력한 APP, 제주항공과 협력한 JPP, 진에어와 협력한 LPP 등이 있습니다.

한항전은 진에어와 협력한 JPP, 에어서울과 협력한 ASPP 등이 있습니다.

한서대에서는 아시아나항공과 협력한 PPP, 티웨이항공과 협력한 TPP 등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비용을 대주는 것은 아니고, 사비로 진행되며 비용은 1억~1억 5천 만원 가량 들게됩니다.

회사에서 미리 선발을 하는 이점 덕분에 해당 항공사 취업에 더욱 용이합니다.

현재는 코로나 떄문에 선선발 제도는 잠정 중단 상태입니다.

 

하지만 일반과정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은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항공대 UPP등 네이버 카페를 통해 검색하시면 해당 과정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4. 한국 사설비행학교

 

마지막 방법은 한국 사설비행학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 주변 지인중에도 일반회사를 다니면서 주말에 하거나, 혹은 휴직을 하여 한국 사설비행학교에서 해당과정을 이수하는 것인데, 아무래도 생업을 포기하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4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저 또한 비행기조종사는 운항항과 나와야만 될 수 있는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꿈을 가지고 자세하게 알아보았었습니다.

 

부기장, 파일럿, 조종사 라는 멋진 직업은 누구에가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현재는 시국이 시국인지라 항공업이 어렵지만, 2,3년 후에는 수요가 폭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릴적 꿈이 있다면 죽기전에 도전해보는게 인생에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파일럿 되는 방법 마치겠습니다.